소개
개회식
기조발제
제1세션 : 이주의 역사 속 인류의 삶의 기록으로서의 무형유산
인류 역사의 흐름 속에 기록된 이주의 대표적인 사건들을 살펴보고, 문화 흐름의 상징으로서 무형유산이 이주의 현상 속에서 어떻게 그들의 문화정체성을 지키고 또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2세션 : 이주 사회 포용의 수단으로서 무형유산의 역할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서는 이주공동체 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2세션에서는 이주민들의 그들의 문화유산을 지켜나가고, 새로운 지역에서의 정착을 돕기위해국제사회가 어떤 노력과 역할을 하고있는지에 대해서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별강연
제3세션 : 현대사회 이주의 모습과 무형유산의 새로운 지형도
1,2세션이 과거에서부터 최근까지의 이주사회의 무형유산의 모습에 초점을 맞췄다면, 3세션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이주 사회의 아젠다와 함께 무형유산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변모할 지에 대해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재난, 기후위기 그리고 4차 산업혁명 등의 사회변화와 함께 논의될 이주와 무형유산의 새로운 쟁점들을 소개한다.
특별세션 : 한국내 이주사회에 대한 논의, 연구의 성과와 당면 과제
한국내에서 이주관련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기관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주 및 다문화 관련 활동내용 및 연구의 성과를 살펴본다.
동시에 한국내 이주의 쟁점과 당면과제 그리고 향후 발전과제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폐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