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
국립민속박물관에 1993년에 학예연구사로 입사하여 민속분야의 연구, 전시, 사회교육 등의 분야에서 활동했으며 1999년 국가유산청으로 이직하여 무형유산 분야에 10여년 동안 근무하면서 무형유산 정책과 관련한 각종 업무와 연구를 수행했다. 최근에는 전통공예 무형유산의 대표기관인 국가무형유산기능협회의 사업을 지원..
자세히보기
문화지리학자이자 지리교육 연구자로, 문화지리학에서 물질성과 비물질성의 인문학적 분석 활동과 문화유산 및 문화적 경관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이어왔다. 지리교육 연구에서는 인지 영역에 과도하게 한정된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교육 연구를 의미한다. 그의 연..
자세히보기
1990년대부터 동해안의 마을을 답사하고, 공동체신앙과 민속예술을 연구했다.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과 전북대학교 무형문화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했고, 현재는 경상국립대학교 민속예술무용학과에서 민속에술을 가르치고 있다. 무엇보다 무형문화유산과 공동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무형문화유산 관련..
자세히보기
우송대 글로벌한식조리학과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김치를 중심으로 한식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음식인문학자이다. 학부에서 자연과학을, 석박사과정에서 인문학을 공부함으로써 식품학, 민속학, 문헌학, 언어학적 방법론을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 의식으로 관련 연구를 진행해오고..
자세히보기